기본값 타입
JPA의 데이터 타입 분류
- 엔티티 타입
- @Entity로 정의하는 객체
- 데이터가 변해도 식별자로 지속해서 추적 가능
- 값 타입
- int, Integer, String 처럼 단순히 값으로 사용하는 자바 기본 타입이나 객체
- 식별자가 없고 값만 있으므로 변경시 추적 불가
값 타입 분류
- 기본값 타입
- 자바 기본 타입 (int, double)
- 래퍼 클래스(Integer, Long)
- String
- 임베디드 타입
- 컬렉션 값 타입
기본 값 타입
- 예) : String name, int age
- 생명주기를 엔티티에 의존
- 예) 회원을 삭제하면 이름, 나이 필드도 함께 삭제
- 값 타입은 공유하면 X
- 예) 회원 이름 변경시 다른 회원의 이름도 함께 변경되면 안됨
참고 : 자바의 기본 타입은 절대 공유 X
- int, double 같은 기본 타입은 절대 공유 X
- 기본 타입은 항상 값을 복사함
- Integer같은 래퍼 클래스나 String 같은 특수한 클래스는 공유 가능한 객체이지만 변경X
임베디드 타입(복합 값 타입)
- 새로운 값 타입을 직접 정의할 수 있음
- JPA는 임베디드 타입이라 함
- 주로 기본 값 타입을 모아서 만들어서 복합 값 타입이라고도 함
- int, String과 같은 값 타입
회원 엔티티는 이름, 근무 시작일, 근무 종료일, 주소 도시, 주소 번지,
주소 우편번호를 가진다.
회원 엔티티는 이름, 근무 기간, 집 주소를 가진다.
임베디드 타입 사용법
- @Embeddable : 값 타입을 정의하는 곳에 표시
- @Embedded : 값 타입을 사용하는 곳에 표시
- 기본 생성자 필수
임베디드 타입의 장점
- 재사용
- 높은 응집도
- Period.isWork()처럼 해당 값 타입만 사용하는 의미 있는 메소드를 만들 수 있음
- 임베디드 타입을 포함한 모든 값 타입은, 값 타입을 소유한 엔티티에 생명주기를 의존함
임베디드 타입과 테이블 매핑
- 임베디드 타입은 엔티티의 값일 뿐이다.
- 임베디드 타입을 사용하기 전과 후에 매핑하는 테이블은 같다.
- 객체와 테이블을 아주 세밀하게 매핑하는 것이 가능
- 잘 설계한 ORM 애플리케이션은 매핑한 테이블의 수보다 클래스의 수가 더 많음
임베디드 타입과 연관관계
@AttributeOverride : 속성 재정의
- 한 엔티티에서 같은 값 타입을 사용하면?
- 컬럼 명이 중복됨
- @AttributeOverrides, @AttributeOverride를 사용해서 컬럼 명 속성을 재정의
임베디드 타입과 null
- 임베디드 타입의 값이 null이면 매핑한 컬럼 값은 모두 null
값 타입과 불변 객체
값 타입은 복잡한 객체 세상을 조금이라도 단순화하려고 만든 개념이다. 따라서 값 타입은 단순하고 안전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값 타입 공유 참조
- 임베디드 타입 같은 값 타입을 여러 엔티티에서 공유하면 위험함
- 부작용 발생
값 타입 복사
- 값 타입의 실제 인스턴스인 값을 공유하는 것은 위험
- 대신 값(인스턴스)를 복사해서 사용
객체 타입의 한계
- 항상 값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공유 참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 문제는 임베디드 타입처럼 직접 정의한 값 타입은 자바의 기본 타입이 아니라 객체 타입이다.
- 자바 기본 타입에 값을 대입하면 값을 복사한다.
- 객체 타입은 참조 값을 직접 대입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
- 객체의 공유 참조는 피할 수 없다.
불변 객체
- 객체 타입을 수정할 수 없게 만들면 부작용을 원천 차단된다.
- 값 타입은 불변 객체로 설계해야 함
- 불변 객체 : 생성 시점 이후 절대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
- 생성자로만 값을 설정하고 수정자(Setter)를 만들지 않으면 된다.
- 참고 : Integer, String은 자바가 제공하는 대표적인 불변 객체
Address address = new Address("city", "street", "10000");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member.setHomeAddress(address);
em.persist(member);
Address newAddress = new Address("NewCity", address.getStreet(), address.getZipcode());
member.setHomeAddress(newAddress);
- 완전히 새로운 값을 생성해서 넣어줘야 한다.
값 타입 비교
- 동일성 비교 : 인스턴스의 참조 값을 비교, == 사용
- 동등성 비교 : 인스턴스의 값을 비교, equals() 사용
- 값 타입은 a.equals(b)를 사용해서 동등성 비교를 해야 함
- 값 타입의 equals() 메소드를 적절하게 재정의(주로 모든 필드 사용)
값 타입 컬렉션
- 값 타입을 하나 이상 저장할 때 사용
- @ElementCollection, @CollectionTable 사용
- 데이터베이스는 컬렉션을 같은 테이블에 저장할 수 없다.
- 컬렉션을 저장하기 위한 별도의 테이블이 필요함
@ElementCollection
@CollectionTable(name = "FAVORITE_FOOD", joinColumns =
@JoinColumn(name = "MEMBER_ID")
)
@Column(name = "FOOD_NAME")
private Set<String> favoriteFoods = new HashSet<>();
@ElementCollection
@CollectionTable(name = "ADDRESS", joinColumns =
@JoinColumn(name = "MEMBER_ID")
)
private List<Address> addressHistory = new ArrayList<>();
저장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member.setHomeAddress(new Address("homeCity", "street", "10000"));
member.getFavoriteFoods().add("치킨");
member.getFavoriteFoods().add("족발");
member.getFavoriteFoods().add("피자");
member.getAddressHistory().add(new Address("old1", "street", "10000"));
member.getAddressHistory().add(new Address("old2", "street", "10000"));
em.persist(member);
값 타입 컬렉션 사용
- 값 타입 저장 예제
- 값 타입 조회 예제
- 값 타입 컬렉션도 지연 로딩 전략 사용
- 값 타입 수정 예제
- 참고 : 값 타입 컬렉션은 영속성 전이(Cascade) +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필수로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값 타입 수정
Address a = findMember.getHomeAddress();
findMember.setHomeAddress(new Address("newCity", a.getStreet(), a.getZipcode()));
findMember.getFavoriteFoods().remove("치킨");
findMember.getFavoriteFoods().add("한식");
findMember.getAddressHistory().remove(new Address("old1", "street", "10000"));
findMember.getAddressHistory().add(new Address("newCity1", "street", "10000"));
- equals 중요!
- query가 통째로 된다.
값 타입 컬렉션의 제약사항
- 값 타입은 엔티티와 다르게 식별자 개념이 없다.
- 값은 변경하면 추적이 어렵다.
- 값 타입 컬렉션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주인 엔티티와 연관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값 타입 컬렉션에 있는 현재 값을 모두 다시 저장한다.
- 값 타입 컬렉션을 매핑하는 테이블은 모든 컬럼을 묶어서 기본키를 구성해야 함. null 입력x, 중복 저장x
값 타입 컬렉션 대안
- 실무에서는 상황에 따라 값 타입 컬렉션 대신에 일대다 관계를 고려
- 일대다 관계를 위한 엔티티를 만들고, 여기에서 값 타입을 사용
- 영속성 전이(cascade) + 고아 객체 제거를 사용해서 값 타입 컬렉션 처럼 사용
값 타입 컬렉션은 언제 쓰는가?
엄청 단순한 경우에만 사용. 수정이 필요없는경우.
정리
- 엔티티 타입의 특징
- 식별자 O
- 생명 주기 관리
- 공유
- 값 타입의 특징
- 식별자 X
- 생명 주기를 엔티티에 의존
- 공유하지 않 는 것이 안전(복사해서 사용)
- 불변 객체로 만드는 것이 안전
값 타입은 정말 값 타입이라 판단될 때만 사용
엔티티와 값 타입을 혼동해서 엔티티를 값 타입으로 만들면 안됨
식별자가 필요하고, 지속해서 값을 추적, 변경해야 한다면 그것은 값 타입이 아닌 엔티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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