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1권

Ynghan 2023. 9. 12. 20:19

Section.

1. 요구사항 확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젝트의 필요성과 어떠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것인지 정해야한다. 요구사항을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요구사항 작성 방법을 알아본다.

2. 데이터 입/출력 구현

요구사항에 맞는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와 해당 DB의 데이터 입/출력을 구현한다.  

3. 통합 구현

각각의 기능들을 개발하고 나면 개별 기능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잘 동작하는지 통합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한다.

4. 서버 프로그램 구현

요청 데이터에 대한 응답 데이터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서버 프로그램을 구축해야한다.

5. 인터페이스 구현

사용자 입장에서 서버 측의 기능을 잘 사용하기 위해 이해하기 쉽도록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이 좋다. 

6. 화면(view) 설계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알아보기 쉽도록 화면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에서 오류를 수정하고 성능을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1장. 요구사항 확인

section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ection 2. 스크럼(Scrum) 기법
section 3. XP(eXtreme Programming) 기법
section 4. 개발 기술 환경 파악
section 5. 요구사항 정의
section 6.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section 7. 요구사항 분석
section 8.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section 9.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개요
section 10. UML - 관계(Relationship)
section 11. UML - 다이어그램
section 12.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section 13.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section 14.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section 15.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section 16.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section 17. 상태(Status) 다이어그램
section 18.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
section 19.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section 20.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section 21. 비용 산정 기법 - 하향식
section 22. 비용 산정 기법 - 상향식
section 23. 수학적 산정 기법
section 24. 프로젝트 일정 기법
section 25.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section 26.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section 27.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section 28.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2. 데이터 입/출력 구현

section 29. 데이터베이스 개요
section 30. 데이터베이스 설계
section 31. 데이터 모델의 개념
section 32.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section 33. E-R(개체-관계) 모델
section 34.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구조 / 관계형 데이터 모델
section 35.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키(Key)
section 36.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무결성(Integrity)
section 37. 관계대수 및 관계해석
section 38. 이상 / 함수적 종속
section 39. 정규화(Nomalization)
section 40. 반정규화(Denomalization)
section 41. 시스템 카탈로그
section 42. 트랜젝션 분석 / CRUD 분석
section 43. 인덱스
section 44. 뷰 / 클러스터
section 45. 파티션
section 46.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section 47. 데이터베이스 이중화 / 서버 클러스터링
section 48. 데이터베이스 보안
section 49. 데이터베이스 백업
section 50. 스토리지
section 51. 논리 데이터 모델의 변환
section 52. 자료 구조
section 53. 트리(Tree)
section 54. 이진 트리(Tree)
section 55. 정렬(Sort)


3. 통합 구현

section 56. 통합 구현
section 57. 연계 매커니즘
section 58. 연계 장애 및 오류처리 구현
section 59. 연계 데이터 보안 적용
section 60.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section 61. 연계 테스트


4. 서버 프로그램 구현

section 62. 개발 환경 구축
section 6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section 64. 아키텍처 패턴
section 65. 객체지향(Object-Oriented)
section 66.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section 67. 모듈
section 68. 단위 모듈
section 69. 공통 모듈
section 70. 코드
section 71. 디자인 패턴
section 72. 개발 지원 도구
section 73. 서버 개발
section 74. 배치 프로그램


5. 인터페이스 구현

section 75.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section 76.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section 77. 송/수신 데이터 식별
section 78.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section 79. 미들웨어 솔루션
section 80. 모듈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section 81. 모듈 간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section 8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section 83. 인터페이스 구현
section 84. 인터페이스 보안
section 85.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6. 화면 설계

section 86. 사용자 인터페이스
section 87. UI 설계 도구
section 88. 품질 요구사항
section 89. UI 설계
section 90. HCI / UX / 감성공학


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ection 9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section 9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section 93.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section 94.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section 95. 통합 테스트
section 96.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section 97. 테스트 자동화 도구
section 98. 결함 관리
section 99.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
section 100. 복잡도
section 101.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