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86. 사용자 인터페이스
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컨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구분 |
내용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 등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원칙 |
내용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
section 87. UI 설계 도구
1.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2. 목업(Mockup)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3. 스토리보드(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이다.
4. 프로토타입(Prototype)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페이퍼 프로토타입 |
-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 - 제작 기간이 짧은 경우,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사용함 |
디지털 프로토타입 |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함 |
5.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
section 88. 품질 요구사항
1. 품질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이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된다.
□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
ISO/IEC 9126 |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
ISO/IEC 25010 |
ISO/IEC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
ISO/IEC 12119 |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
ISO/IEC 14598 |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 |
2.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특성 |
내용 |
기능성(Functionality) |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냄 |
신뢰성(Reliability) |
-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
사용성(Usability) |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냄 |
효율성(Efficiency) |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
유지 보수성(Maintainability) |
-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
이식성(Portability) |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 |
section 89. UI 설계
1. UI 설계서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2. UI 흐름 설계
: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3. UI 상세 설계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이다.
4. UI 시나리오 문서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이다.
section 90. HCI / UX / 감성공학
1.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이다.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한다.
2.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이다.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
: UX는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이다.
□ UX의 특징
주관성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임 |
정황성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임 |
3.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