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정보처리기사

정처기 1권 :: 6장. 화면 설계

Ynghan 2023. 9. 21. 16:45

section 86. 사용자 인터페이스

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컨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구분 내용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 등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원칙 내용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section 87. UI 설계 도구

1.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2. 목업(Mockup)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3. 스토리보드(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컨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이다.

4. 프로토타입(Prototype)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페이퍼 프로토타입 -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
- 제작 기간이 짧은 경우,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사용함
디지털 프로토타입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함

5.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

section 88. 품질 요구사항

1. 품질 요구사항
: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이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된다.

□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
ISO/IEC 9126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ISO/IEC 25010 ISO/IEC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ISO/IEC 12119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ISO/IEC 14598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

2.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특성 내용
기능성(Functiona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냄
신뢰성(Reliability) -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사용성(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냄 
효율성(Efficien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유지 보수성(Maintainability) -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이식성(Por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

section 89. UI 설계

1. UI 설계서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2. UI 흐름 설계
: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3. UI 상세 설계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이다.

4. UI 시나리오 문서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이다.

section 90. HCI / UX / 감성공학

1.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이다.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한다.

2.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이다.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
: UX는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이다.

□ UX의 특징
주관성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임
정황성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총체성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임

3.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