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성 전이 : CASCADE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 예 :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Parent.java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cascade는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엔티티에 대하여 함께 영속화를 해주겠다는 의미이다.
영속성 전이 : CASCADE - 주의!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
CASCADE의 종류
- ALL : 모두 적용
- PERSIST : 영속
- REMOVE : 삭제
- MERGE : 병합
- REFRESH : REFRESH
- DETACH : DETACH
소유자가 하나인 경우에는 CASCADE를 사용해도 되지만
다른 엔티티와 소유되는 엔티티가 추가적인 연관관계가 있다면 CASCADE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즉, 단일 엔티티에 종속적인 경우에는 사용해도 무방하다.
라이프 스타일 유사 + 단일 소유자 인 경우에는 사용 가능
고아 객체
- 고아 객체 제거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
- orphanRemoval = true
-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 - DELETE FROM CHILD WHERE ID=?
Parent.java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
childList에서 빠진 엔티티는 db에서 삭제가 된다.
고아 객체 - 주의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함!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 참고 :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 CascadeType.ALL + orphanRemovel=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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